본문 바로가기

아무도 알려 주지 않는 캐나다주거형태_콘도,타운하우스,하우스,듀플렉스,아파트 _장점& 단점 한눈에 정리!!

캐나다써니 2024. 10. 1.

🇨🇦 아무도 알려주지 않았던  캐나다 주거 형태 🏠

캐나다 하우스(Detached)

 
제가 처음 캐나다 와서 집을 보러 다닐 때캐나다 집 용어가 너무 생소한 거예요.
디테치, 세미디테치,  왜 아파트라고 안 하고 콘도라고 하지..
또 콘도만 있는 건 아니고 아파트도 있다고 하고… 제가 살면서 궁금했던 것들 주로 공유를 하잖아요~
 
그래서 이제까지 익숙해져서 잊고 있었는데 앞으로 캐나다 오실 분들 위해 한번 정리해 볼게요.
 

 Condo (콘도)

Condo (콘도)

 
한국분들에게는 콘도가 가장 익숙할 거 같아요. 한국과 비교하자면 아파트라고 생각하시면 되세요. 
그래서 보통 기러기맘이나 2-3인 가족일 경우 처음 오실 때는 콘도를 많이 추천해요^^
 

✸ 콘도의 장점 vs 단점

 
1️⃣ 일단 안전하고 관리가 잘 되어 있어요. 1층에 Security Guard 가 있어서 외부 출입 관리가 잘되고  외부관리(화단) 및 집 내부 고장 시에도 콘도에서 처리해 주니 편하죠^^
2️⃣ 한국 아파트와 다른 점은 콘도를 렌트할 경우 콘도 관리비는 집주인이 내기 때문에 무료로 콘도 커뮤니티 시설을 이용할 수 있어요.(콘도 관리비는 오래된 콘도일수록 비싸고 새로 자은 콘도일수록 관리비 저렴_보통 관리비가 집 크기에 따라 다르지만 500불-1000불 )
3️⃣ 콘도마다 다르지만 콘도는 보통 비싼 전기세나 수도세 또는 인터넷비가 관리비가 포함되어 있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처음 오셨을 경우 생활비를 절감할 수 있어요. 콘도는 겨울에 따뜻하게 여름에 시원하게 지낼 수 있다는 게 장점인 거 같아요.
4️⃣ 한국과 다른 점은 콘도는 세대별 지정된 주차 자리에만 주차를 할 수 있어요.( 분양 때 주차 자리까지 같이 분양)
그래서 주차 자리 때문에 서로 다툴 일은 없죠. 차를 추가로 구입하게 되면 주차 자리를 다시 따로 사야 되는데 가격이 비싸다는 게 단점ㅜㅜ (주차자리 한대당 만불 한다고 하니 😱)
 

타운하우스 (Town House)

Townhouse (타운하우스)

한국도 요즘 타운 하우스가 조금씩 생기고 있죠? 여러 하우스들이 벽을 공유하는 형태로 집주소는 공유하지만 집마다 각각의 호수를 갖고 있어요.
 

✷ 타운하우스 장점 vs 단점 

 
1️⃣ 독립된 나만의 집 🏠_ 2층이나 3층 집에서 살 수 있다는 점 
2️⃣ 집마다 차고(가라지)가 있어서 바로 차고에 주차하고 집으로 들어가면 되니 편하고 자전거, 스쿠터 등 물건 보관이 용이
3️⃣ 하우스여서 층간 소음은 콘도보다는 덜해서 아이들이 집에서 걸을 때 조심하지 않아도 된다는 점
4️⃣ 단점은 옆집, 앞집 이웃을 잘못 만나면 낭패 😭
(양옆으로 벽이 붙어 있어서 파티를 자주 하거나 너무 시끄러운 집을 만나면 소음으로 고생)
5️⃣ 집 외부관리 필요하고  (잔디,마당) 유지비가 콘도에 비해 많이 든다는 점
✮ 타운하우스는 제가 직접 살아보니 전 아직까지 단점보다는 장점이 많은 거 같아요.
타운하우스를 제일 많이 추천하는 이유가 다 있더라고요^^
 

 하우스 (Detached)

Detached(싱글하우스)

흔히 우리가 캐나다, 미국 생각하면 미드에 나오는 집들이라고 생각하면 돼요. 넓은 정원과 마당이 있고 집마다 구조, 모양이 다 다르고 독립적인 공간으로 생활할 수 있는 곳이죠. 차고(가라지)가 보통 집 현관문 바로 옆에 붙어 있고 2 가라지가 많아요.
 

✷ 하우스의 장점 vs 단점 

1️⃣ 독립된 공간으로 프라이버시가 보장이 되고 보통 지하 1층, 1층, 2층으로 구조가 되어 있어요.
2️⃣지하는 출입문을 따로 설치하여 임대를 줄 수 있어요.
3️⃣ 하우스는 집이 크기 때문에 관리 비용이 많이 들고 겨울엔 춥다는 게 단점이에요.
 
 

Semi detached (세미디테치드)

Semi Detached (세미디테치드)

두 이웃 세대가 공동의 벽을 공유하면서 서로 연결된 형태예요. 두 가구는 각각 독립적으로 출입문과 정원이 있어요.
 
1️⃣ 하우스보다는 집 매매 가격이 저렴하지만 타운하우스보다는 비싸요. 
2️⃣하우스와 마찬가지로 넓은 독립된 공간으로 프라이버시 보장이 가능하다는 점
3️⃣ 단점은 타운하우스처럼 이웃을 잘 만나야 된다는 점 😅
 

듀플렉스 ( Duplex) (다세대)

Duplex(듀플렉스)

 
듀플렉스는 두 개의 주거 공간이 하나의 건물에 나란히 위치하거나 , 위아래로 배치된 주거형태를 말해요.
세미디테치드는 하우스 두 개가 붙어 있는 거고 (지붕도 각각 있는) , 듀플렉스는 지붕 하나를 두고 한 공간을 나눠서 사용하는 거여서 
조금 달라요. 건물이 여러 개의 유닛으로 나눠져 있어서  한국 1층 2층 집 개념으로 이해하시면 더 빠를 거 같아요.
듀플렉스는 토론토 다운타운 쪽에서 많이 볼 수 있더라고요.
 
3개를 포개 놓은 집을 트리플렉스 (Triplex), 4채가 있으면 포플렉스( Fourplex)라고 해요.
 

✷ 듀플렉스의 장점 vs 단점

1️⃣ 싱글 하우스에 비해 집 가격이 저렴한 편
2️⃣단점은 서로 가까이 살기 때문에 프라이버시가 보장되지 않고 소음이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인 거 같아요
 

방갈로 (Bungalow _ 1층 주택)

Bungalow (방갈로)

캐나다 집은 보통 2층과 지하로 지어진 집들이 많지만 단층 구조로 지어진 집도 있어요.
이런 집을 방갈로라고 부르는데 나이 드신 분들은 계단이 많으면 불편하기 때문에 방갈로 집을 선호한다고 해요. 
 

✷ 방갈로의 장점 vs 단점

 
1️⃣ 단층 구조이기 때문에 부지가 넓어서 땅값이 오르면 그만큼 이익이겠죠~
2️⃣ 계단을 오르락내리락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청소나 관리가 편하죠
3️⃣ 방갈로는  요즘엔 땅값이 비싸기 때문에 방갈로 집을 선호하는 추세는 아니라고 해요.
 

캐나다 아파트

캐나다아파트

캐나다 아파트는 콘도와 비교하자면 콘도는 관리가 잘되고 수영장, 헬스장 다 갖춘 럭셔리한 아파트라면 일반 아파트는 관리하는 사람이 없고 콘도에 비하면 시설이 좋지 않아요.
콘도는 한국 아파트처럼 개인이 유닛당 소유권을 가지고 있지만 아파트는 렌트회사에서 건물 전부를 소유하고 직접 관리를 해서 임대아파트 개념이라고 생각하시면 돼요.

✷ 아파트의 장점 vs 단점

1️⃣ 이제까지 소개해 드린 집 중에서 렌트비가 가장 저렴
2️⃣ 입주조건이 까다롭지 않아서 임시로 거주하기 좋아요
3️⃣ 가드가 없기 때문에 치안문제에 가장 노출
4️⃣ 세탁기 공동사용 (집 내부에 세탁기가 없어요. 코인으로 공동 세탁기 사용)
5️⃣ 요즘 콘도를 많이 짓는 추세이기 때문에 낡은 아파트가 대부분이어서 위생문제 (베드버그 문제등)
 
캐나다 복잡한 주거 유형 좀 정리가 되셨을까요?
제가 미리 사진을 다 찍어 놓았으면 좋았을 텐데 제 눈에 사실 다 비슷해 보여서 ㅎㅎㅎㅎ
아직도 듀플렉스는 아무리 봐도 전 구분 못하겠어요 …
조만간 집 구할 때 용어들도 한번 정리를 해 볼게요..
1+1 den? 1.5 bath room,… 이런 용어들 저만 어려운 거 아니죠? ㅎㅎㅎㅎ
 
다음편도 기대해 주세요 ^^
 
✷ 저의 정보가 도움이 되셨다면 ❥ 좋아요 꾹❤️ 
✷ 캐나다 현지 찐 정보가 궁금하면 ❥ 구독 부탁드려요 ^^
 
#캐나다하우스 #캐나다집 #캐나다타운하우스 #캐나다콘도#캐나다유학#캐나다아파트#캐나다주택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