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캐나다유학 시작 ‼️ 캐나다세컨더리스쿨부터 알아볼까요 ⁉️

캐나다써니 2024. 7. 2.

제가 캐나다 이민을 결심했던 가장 큰 이유는 캐나다 고등학생 아이들 표정이였어요 ‼️

학교 끝나고 하교하는 아이들의 표정이  너무 행복해 보였거든요.
또 주변에서도 캐나다에 사는 고등학생 아이들은 한국처럼 입시 스트레스가 심하지 않아서 행복하다는 거였어요.

어떻게 그럴 수 있지?
고등학교 3년 내내 매일 도시락 두개 싸서 가면서
야간자율학습을 하고 주말에도 학교에 다녔던 저에겐
행복한 고 3 아이들이 너무 신기해 보이더라구요~
그래서 궁금해 지기 시작하더라구요.

캐나다 세컨더리(Secondary school) 스쿨이요~
그래서 제가 알아본 캐나다 세컨더리스쿨 즉,
캐나다 고등학교에 대해 소개해 볼께요.

사실 초등학교까지는 유학이나 이민을 와도 아이들이 한국과 크게 다르다는 것을 못 느낀다고 해요.

캐나다 고등학생이 되면 유학의 진가를 발휘하다는 세컨더리 스쿨은 한국과 뭐가 다른지 지금부터 알아볼께요.

  • 세컨더리스쿨 교육과정 소개
  • 캐나다학교의 장점
  • 학점제란❓
  • 썸머스쿨 알아보기
  • IB프로그램 / AP 프로그램 알아보기


✅ 세컨더리 스쿨

1️⃣ 캐나다 세컨더리스쿨은 G9~G12까지 4년을 다녀요.
세컨더리 스쿨은 등하교 시간은 오전 8시30~2시30분 까지인데 이건 지역마다 학교마다 좀 차이가 있어요.

2️⃣ 캐나다 공립학교는 평균 20~25명 정도이고 미드 보면 아이들이 자유롭게  수업마다 교실 이동하고 그런거 보잖아요. 그거 생각하시면 되요.
학교에 컴퓨터실,실험실, 체육관, 수영장 ,라커룸등이 있고 넓은 운동장이 있죠~^^
그리고 보통 고등학교 근처에는 커뮤니티 센타가 있어서 아이들이 그룹으로 모여서 커뮤니티 도서관에서 공부하는 것도 많이 볼수 있어요.

✅ 캐나다학교 장점

1️⃣캐나다 학교의 장점은 교과 외 활동이예요.
학교마다 클럽의 종류가 다르지만 체스,코딩,댄스, 로봇공학 ,농구,수영, 하키등 다양한 동아리와 스포츠 액티비티 기회가 있어요.
2️⃣코업과 인턴쉽으로 정규 교육과 실제 업무경험을 익힐 수도 있어요.
코업활동은 정규직,유급 또는 무급일 수 있고 ,인턴쉽은 풀타임,파트타임 유급, 무급일수 있어요 .
그래서 캐나다 고등학생들은 방과후에 파트타임으로 아이들을 가르치는 일을 많이 해요.


✅ 학점제

대학교 학점제와 같이 학년이 올라가면서 졸업하는 게 아니고,필수 이수과목과 일정 학점 이상 보유를 해야 캐나다 졸업이 가능해요.
그래서 캐나다 공립학교는 세컨더리는 담임이 없고 각 교사마다 한 과목씩 담당해서 학교 상담을 받을 때 과목 선생님과 일일이 상담을 해야 된다고 들었어요.

그래서 여행이나 병가로 결석하면 그 기간 시험을 못 보면 재시험은 볼 수 있게 해 주지만 학생 본인이 알아서 선생님께 신청해야 되고 과제도 누락 된 과제가 있다면 학생이 직접 선생님께 계속 요청해야 된다고 해요…
이 부분은 참 어렵네요. 아이가 못 챙길 수 있으니
부모님이 옆에서 신경 써서 챙겨줘야 누락이
되지 않는다고 해요.

✅썸머스쿨

캐나다에서 흔히 여름방학 동안에  학점을 채우거나 미리 받기 위해 썸머 스쿨을 신청을 해요.
썸머 스쿨은 보통 자기 학교가 아니고 타학교에가서 수업을 듣는다고 해요.

3개월 과정을 3주로 끝내야 되니 8시반부터 3시반까지 수업을 들어야 되고 1학점을 받는 정도..
미리 학점을 이수하고 싶거나 필수과목 성적이 안 나오면 썸머스쿨을 통해 점수를 받는다고 해요 .


✅IB / AP 프로그램

IB (International Baccalaureate)
AP (Advanced Placement)

1️⃣ IB는 일반 디플로마에 비해 약간 고급스러운 하이스쿨 디플로마 프로그램이라고 생각하시면 되요. IB는 2년 정도 학교 과정을 들어야 되고, IB 학교를 다닌것을 통해서만 인정 되요.


2️⃣AP는 각 과목에 대한 어려운 시험을 말하는데, AP는 보통 미국 대학을 희망하는 아이들이 많이 듣고 공부를 아주 많이 해야 되요.
AP는 매년 치뤄지는 시험을 통해서 점수를 받을 수 있고 ,AP는 특정 학교나 프로그램을 하지 않고 집에서 공부해서 시험을 봐도 되요.
AP를 원하면 8학년부터 관리를 좀 해야 되요.

캐나다에서 IB,AP 둘 다 인정을 해 주지만 일반 과정 만으로도 대학은 다 들어갈 수 있어요. IB,AP 수업을 들었는데 오히려 점수가 안 나올경우 대학 입학시
더 마이너스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아이의 성향에 맞춰서 선택해야  된다는 거 꼭 잊지 마세요.

세컨더리 스쿨에 대해 정리를 해 봤는데 앞으로 하나씩 학교에 대해 더 자세하게 공유해 드릴께요.









댓글